TODAY.2024.05.16
HOME 즐겨찾기 메인홈이동
뉴스기사 덧글모음 프로필보기 링크 소개 오시는길
메모 겔러리 자유게시판
뉴스
                 
김유권 (kimkwn86)
뉴스작성 미니홈설정
뉴스 섹션
생활
칼럼/오피년
건강/의료
기관·기업활동/상품
기술/산업/하이테크
법률/법령/시행령
수상
행사/이벤트
인물포커스
문화
자치행정·의정
경제
정치
교육
관광/여행/민속/축제/명소
스포츠
정책
건설/주택
공모
부동산
최근뉴스
한국외국어대학교...
윤 대통령 기자회...
온수어르신복지관 ...
서울남부보훈지청,...
구로구시설관리공...
구로구, 드림스타...
자유게시판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미니홈_자유게시판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구로 온수역세권 일대 54만㎡ 전략 개발
작성일 : 2019년08월28일 12시30분  조회수 : 1556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서울시, 마포 서부운전면허시험장등 3곳‘신전략거점’지정

동부제강 이적지. 서울럭비구장.공영 차고지 포함

광명시 접한 온수산업단지와 합리적 연계 방안도

 

서울시는 개발이 상대적으로 덜 된 구로구 온수역세권 일대(약 54만㎡)와 마포구 서부운전면허시험장(약 10만㎡), 은평구 연신내·불광동 일대(약 60만㎡)등 3곳 총 124만㎡(37만5천평)를 서울 서부지역의 ‘신전략거점’으로 지난 25일 지정했다.

 

시는 2021년까지 세부 계획을 마련해 이 일대를 강남구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국제교류복합지구)나 창동차량기지 일대(의료·바이오산업 단지)처럼 주변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거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서울 서부 관문 지역으로 대규모로 이용할 수 있는 땅이 많은 ‘온수역세권’ 일대 약 54만㎡와 시설이 노후화되고 이용자가 줄고 있는 마포구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일대 약 10만㎡, 그리고 은평구 지역 중심지임에도 대부분 주거지로만 이뤄져 전략적 육성이 필요한 ‘연신내·불광 지역’ 약 60만㎡ 등 모두 124만㎡다.

 

온수역세권 일대는 동부제강 이적지, 럭비구장, 공영 차고지 등 대규모 가용부지에 대한 개발 방향을 잡고, 공공시설물 확보 방안, 항동기찻길 활용 방안, 경기도 광명시와 접한 온수산업단지와의 합리적 연계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경기도 고양시와 경계에 있는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일대는 서울 서북부 관문 지역으로 상암·수색과 인접한 공공부지다. 운전면허시험장은 시설이 오래돼 이용자가 줄고 있어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곳을 인근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마곡산업단지, 고양 덕은 미디어밸리 등과 연계할 수 있는 미디어·정보기술(IT)산업·문화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는 것이 서울시 계획이다.

 

연신내·불광 지역 일대는 주거지로만 이뤄져 있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에이(A) 노선을 고려한 역세권 개발, 인근 고양시 등과 연계되는 산업 기능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다음 달 이들 3개 대상지별로 개발 방향과 실현 전략 마련을 위한 기본 구상 수립에 착수해 2021년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시관계자는 “강남 지역처럼 이미 대규모 상권과 경제 기반 시설을 갖춘 곳을 무조건 따라 하기보다는 지역 특성에 기반해 젊은층이 많이 유입될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동남권 거점으로 강남구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를 전시, 문화, 국제사무 공간이 들어서는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고 있다. 여기엔 오는 12월 착공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와 경전철 위례·신사선, 지하철·버스·택시 등을 갈아탈 수 있는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도 들어선다. 동북권 거점으로 지정된 창동과 상계동 인근에는 의료·바이오산업 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김유권 기자>

 

김유권 (news121@empas.com) 기자 
 
 
건설/주택섹션 목록으로
 
이름 비밀번호
 6559375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