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2024.04.28
HOME 즐겨찾기 메인홈이동
뉴스기사 덧글모음 프로필보기 링크 소개 오시는길
메모 겔러리 자유게시판
뉴스
                 
김유권 (kimkwn86)
뉴스작성 미니홈설정
뉴스 섹션
생활
칼럼/오피년
건강/의료
기관·기업활동/상품
기술/산업/하이테크
법률/법령/시행령
수상
행사/이벤트
인물포커스
문화
자치행정·의정
경제
정치
교육
관광/여행/민속/축제/명소
스포츠
정책
건설/주택
공모
부동산
최근뉴스
온수어르신복지관,...
아제르바이잔 구전...
금천구 대한민국상...
코웨이블루휠스농...
‘아름다운 기업 ...
구로구, 풍수해 예...
자유게시판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미니홈_자유게시판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尹대통령 “아파트 주차장 부실공사 전수조사하라”
철근 누락 LH 아파트 15곳 명단 - 시공사, 감리 담당사 공개
작성일 : 2023년08월02일 08시29분  조회수 : 117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LH 무량판 구조 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전국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부실 공사 여부를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아파트 가운데 4월에 붕괴한 인천 검단 아파트뿐 아니라 15개 단지에서 무더기로 철근 부족 사례가 적발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부실 공사가 이뤄진 LH 아파트의 명단을 공개하고 같은 공법이 적용된 민간 아파트 총 293곳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토부에 “아파트 지하주차장 부실 공사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며 “안전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그동안 윤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경제보다 안전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앞서 인천 검단의 한 신축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의 원인이 콘크리트 기둥 내 철근 부족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아파트 부실 공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 이 공사 현장은 무량판 공법(내력벽이나 보가 아닌 기둥이 천장을 지탱)이 적용된 곳이다. 이후 LH가 발주한 무량판 구조 아파트 91개 단지 중 15개 단지에서 ‘전단보강근철근(보강철근)’이 빠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LH의 관리 부실과 안전불감증이 심각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날 국토부와 LH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실시하며 철근 누락 LH 아파트 15곳의 명단과 시공사, 감리 담당사를 공개했다. 이 중 파주운정과 남양주별내·아산탕정 등 5곳은 이미 입주를 마쳤으며 수서 역세권(A-3BL 분양) 등 4곳은 입주가 진행되고 있다. 공사 중인 곳은 파주운정3(A23 분양) 등 6곳이다.

 

국토부는 무량판 공법이 적용된 민간 발주 아파트에 대해서도 안전점검 전수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무량판 공법이 적용돼 시공 중인 아파트 105곳, 2017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 188곳 등이 점검 대상이다.

 

<김유권 기자>

김유권 (news121@empas.com) 기자 
 
 
정치섹션 목록으로
 
이름 비밀번호
 4691365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