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2024.04.30
HOME 즐겨찾기 메인홈이동
뉴스기사 덧글모음 프로필보기 링크 소개 오시는길
메모 겔러리 자유게시판
뉴스
                 
김유권 (kimkwn86)
뉴스작성 미니홈설정
뉴스 섹션
생활
칼럼/오피년
건강/의료
기관·기업활동/상품
기술/산업/하이테크
법률/법령/시행령
수상
행사/이벤트
인물포커스
문화
자치행정·의정
경제
정치
교육
관광/여행/민속/축제/명소
스포츠
정책
건설/주택
공모
부동산
최근뉴스
온수어르신복지관,...
문헌일 구로구청장...
온수어르신복지관,...
아제르바이잔 구전...
금천구 대한민국상...
코웨이블루휠스농...
자유게시판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미니홈_자유게시판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21일부터 사흘간 전국서 ‘을지연습’
23일엔 6년만에 민방위 훈련 부활
작성일 : 2023년08월21일 16시55분  조회수 : 144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미 연합 군사 연습과 연계 21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전국에서 을지연습이 실시된다. 을지연습과 연계해 23일 오후 전국에서 공습 상황에 대비한 민방위 훈련이 6년 만에 진행된다. 행정안전부는 21일부터 3박4일간 전국적으로 을지연습을 본격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한·미 연합 군사 연습과 연계해 ‘을지 자유의 방패’(을지프리덤실드)라는 이름으로 시행되는 이번 훈련에는 행정기관, 공공기관·단체, 중점 관리 대상업체 등 4000여개 기관에서 58만여명이 참여한다.

 

을지연습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 국가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비상대비 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 임무 수행절차를 숙달하기 위해 연 1회 실시하는 훈련이다.

 

공무원의 비상소집과 전시 행정체제 전환, 중앙·지방행정기관 간 신속한 상황 전파 및 의사결정, 국가중요시설 테러 대비 민·관·군·경 통합대응 훈련 등이 이뤄진다. 접적(接敵)지역과 서해5도 등 지역별 특성에 따른 주민 참여 훈련도 진행한다.

 

오는 23일 오후 2시에는 전 국민이 참여하는 민방위 훈련이 시행된다. 서울의 경우 20분간 서울 전역 공습 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한다. 민방위 훈련 당일 오후 2시 공습경보(사이렌)가 발령되면 시민들은 민방위 대피소로 신속하게 이동해야 한다.

 

운행 중인 차량은 즉시 갓길에 정차한 후 라디오 실황 방송을 통해 행동요령 등을 들으며 주요 도로의 군·소방 등 긴급 차량 비상차로 확보 훈련에 협조해야 한다. 오후 2시15분 훈련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대피소 내 시민과 정차 차량은 경계태세를 유지하면서 통행할 수 있다.

 

오후 2시20분 경보해제 발령 후에는 일상생활로 복귀하면 된다. 서울시내 3개 도로에서 비상차로 확보를 위한 차량 이동통제 훈련 구간을 운행한다.

 

세종대로(세종대로 사거리~서울역 교차로)와 국회대로·서강로(광흥창역 교차로~여의2교 교차로), 동일로(하계역 교차로~중화역 교차로)가 대상이다. 서강대교에서는 군경 합동 교통통제소 훈련이 이뤄진다.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철도와 지하철, 항공기, 선박 등은 정상 운영하며 병·의원도 정상 진료한다.

 

<김유권 기자>

김유권 (news121@empas.com) 기자 
 
 
정책섹션 목록으로
 
이름 비밀번호
 6680373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