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2024.06.26
HOME 즐겨찾기 메인홈이동
뉴스기사 덧글모음 프로필보기 링크 소개 오시는길
메모 겔러리 자유게시판
뉴스
                 
표천길 (pcg58)
뉴스작성 미니홈설정
뉴스 섹션
생활
칼럼/오피년
건강/의료
세계/국제
기관·기업활동/상품
여론조사
기술/산업/하이테크
법률/법령/시행령
수상
행사/이벤트
인물포커스
문화
자치행정·의정
경제
정치
교육
관광/여행/민속/축제/명소
스포츠
외교
정책
최근뉴스
[책] 화제의 시집 ...
[특별기고] 베트남...
주영숙 문학박사 ...
‘학교밖청소년지...
[기고문] ‘꿈나무...
[책] 김만수 시인...
자유게시판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미니홈_자유게시판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특별기고] 베트남 참전 기념비, 희생과 용기의 상징
작성일 : 2024년06월10일 08시45분  조회수 : 103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서울남부보훈지청 보훈과 정인재 주무관
베트남 참전 기념비는 올해 서울남부보훈지청 관내 현충시설로 지정되었으며, 국립서울현충원 인근 동작 주차 근린공원 내부에 자리하고 있다.

 

베트남 참전 기념비는 한국 전쟁사에서 기억해야 할 중요한 기념물로,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한국군의 희생과 용기를 기리고 용감히 싸우다 전사한 전우들의 호국영령을 기리기 위해 건립됐다.

 

대한민국은 1964년부터 1973년까지 베트남 전쟁에 참전했다. 이 기간동안 약 32만 명의 한국군이 파병되었으며, 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입업다. 한국의 베트남 참전은 당시 냉전시대의 국제적 상황 속에서 이루어졌다. 한국군은 미국의 요청에 따라 파병되었고, 이는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역할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베트남 전쟁은 한국 경제 발전에 중요한 원동력이 됐다.

 

기념비의 구조는 전쟁의 참혹함과 그 속에서 피어난 용기, 평화의 소중함을 상징하는 다양한 조형물로 이루어졌다. 기념비의 중심에는 전투 중 목숨을 잃은 이들을 기리는 비석이 자리 잡고 있으며, 주변에는 참전 군인들의 용맹함을 나타내는 동상과 기념물이 설치되어 있다. 작품 “자유와 평화의 비상”은 하늘을 향하여 치솟는 14개 기둥과 양 옆 날개 2개를 포함하여 16개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8년 8개월 동안의 베트남 파병 기간을 의미한다.

 

베트남 참전 기념비는 베트남 전쟁 참전 희생과 용기를 기리는 중요한 기념물로, 단순히 과거를 기리는 장소를 넘어, 미래 세대에게 중요한 교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기념비를 방문하는 미래 세대들은 전쟁의 참혹함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평화의 중요성을 깨닫게 될 것이다. 앞으로도 이 기념비를 통해 많은 이들이 희생과 용기의 가치를 되새기며, 평화를 위해 노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 국립서울현충원에 방문할 일이 있다면 베트남 참전 기념비에도 함께 들러 호국영령에 대해 떠올려보는 것은 어떨까.

 

표천길 (pcg58@daum.net) 기자 
 
 
칼럼/오피년섹션 목록으로
 
이름 비밀번호
 8368599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