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도시·건축디자인 혁신으로 서울을 바꾼다
서울  °C
로그인 .
2024년07월01일mon


____________ seoultoday.kr | 서울오늘신문.com
한국문학방송 협력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영선 전 장관, 인공지능 각축전 다룬 ‘AI, 신들의 전쟁’ 출간

등록날짜 [ 2024년06월25일 15시54분 ]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전 국회의원 구로을)이 반도체 무기화와 패권국 전략을 통해 한국 반도체 경각심을 강조한 '반도체 주권국가'에 이어 인공지능, AI를 주제로 한 신간 'AI, 신들의 전쟁'을 펴내 화제다.

 

요즈음 인공지능(AI)이 세상을 삼켜버릴 것처럼 빠르게 발달하고 있다. 이럴 때 기술 패권 경쟁의 이면을 짚어내고 AI 시대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책 《AI, 신들의 전쟁》이 출간됐다.

 

박영선 전 장관은 실리콘밸리에서 AI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는 유호현 대표, 블록체인을 전문으로 다루는 매체인 〈블록미디어〉 편집장인 제임스 정과 함께 집필했다. 박영선 전 장관의 신간 'AI, 신들의 전쟁'의 부제는 '샘 올트먼 축출 작전'이다.

 

박 전 장관은 신간에서 기술 패권 경쟁의 이면을 짚어내고 AI 시대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 저자는 챗GPT를 만든, 오픈AI의 CEO 샘 올트먼이 회사에서 쫓겨났던 사건을 계기로 모였다. 일론 머스크가 샘 올트먼을 고발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AI 패권 경쟁의 판도를 읽어냈다. 단지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AI의 발전이 우리 삶에 미칠 영향에 대해 다각도로 살피고 쉽게 풀어냈다. 과거 IBM,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의 기업이 패권을 쥐었듯이 AI 시대에 산업을 이끄는 승자는 누가 될 것인지, 그 사이에서 한국의 기업들은 어떤 전략으로 경쟁해야 할지, 또 AI가 정치 체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서술된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박영선 전 장관은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을 졸업했다. 1982년에 MBC에 입사해 2004년까지 기자로 활동했다. MBC에서 첫 여성 메인앵커를 맡았으며, LA 특파원 생활을 거쳐 첫 여성 경제부 부장을 역임했다. 도시지리학에 관심이 많아 미국 연수 시절 〈세계의 도시를 찾아서〉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2004년 제17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18~20대까지 구로을에서 4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정치 입문 후 헌정 사상 첫 여성 원내대표, 첫 여성 국회 법사위원장을 맡으면서 유리천장을 뚫고 새로운 역사를 썼다. 2012년 18대 대선과 2017년 19대 대선에서 민주당 문재인 후보 공동선대위원장을 지냈고, 2017년 11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2019년 4월 제2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임명된 후, 1년 9개월 동안 장관직을 수행했다.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을 적극 지원하는 정책을 펼쳤으며, 초기 마스크 대란을 해결하고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백신용 특수주사기의 대량 생산과 미 FDA 승인 과정에서 큰 역할을 했다. 2021년 1월 20일 장관직을 사임하고, 1월 26일 ‘서울시 대전환, 21분 도시 서울’을 공약으로 내걸고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 했으나 오세훈시장에게 패해 낙선했다.

 

저서로는 서울의 역사와 건축에 대한 《박영선, 서울을 걷다》(2018), 청춘을 위한 멘토링 《자신만의 역사를 만들어라》(2012) 등이 있다. 도서출판 나남 정가 22.000원

 

<김유권 기자>

올려 0 내려 0
김유권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아련한 회상, 얼결에 만난 정상들 (전자책) (2024-06-30 17:11:51)
연규호 소설가, 자전적 소설 ‘잊혀진 명작’ 출간 (2024-06-21 14:59:18)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