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이노비즈 인증 기업 397개사... 서울시 전체 10%
기술평가 비용, 이노비즈 인증 수수료 지원
구로구가 2025년 기술 혁신기업 육성을 본격화한다.
구는 관내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기술금융 여건 마련을 위해 유망 중소기업의 기술평가 비용과 이노비즈 인증 수수료 지원을 통하여 혁신형 중소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가치, 기술사업화 역량을 금액이나 등급으로 산출하여 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거나, 담보권 설정, 투자참고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평가 비용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방침이다.
2025년 1월 기준 구로구 소재 중소기업 중 이노비즈 인증을 받은 기업은 총 397개사로 서울시 인증업체 3,975개사 중 10%를 차지한다.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3위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중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전기·전자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66%에 이른다.
먼저, 구는 투자참고, 금융융자, 현물출자 등의 목적으로 국가공인기술평가기관(이노비즈협회)의 기술평가를 받은 관내 기업에 평가비용을 지원한다.
지원은 △기술가치평가(현물출자 등) 3개사에 대하여 기업당 2,000만원 △기술력평가(금융융자·투자참고 등) 3개사에 대하여 기업당 500만원으로 나눠 이뤄진다.
지원받고자 하는 기업은 본사 또는 주사업장의 소재지가 구로구에 있어야 하며, ‘기초연구진흥 및 기술개발지원에 관한 법률’상의 연구개발 전담부서나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법’상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 인증사)에 해당돼야 한다.
모집 기간은 2월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며, 기술평가기업의 선정은 평가기업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이노비즈 인증을 처음 취득하고자 하는 관내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이노비즈 상담(멘토링)과 인증 수수료를 지원한다.
참여기업은 17일부터 20개사를 선착순 접수하며, 기업 1곳당 이노비즈 최초 인증 1회에 한해 인증 수수료 70만원을 지원한다.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구로구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 관련 문의는 구청 지역경제과(02-860-2865)로, 평가 관련 문의는 (사)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031-628-9686)로 하면 된다.
윤진홍 지역경제과장은 “구로구 산업 구조상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다수 포진해 있다”며 “앞으로도 이들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용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