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칼럼]
지금 이 시간
톨스토이의 단편소설 < 세 가지 질문 >에, “지금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언제이며,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 인가? “ 에 대한 스토리가 전개된다.
이에 대해,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 지금 너 자신이 갖고 있는 이 시간' 이며, 가장 중요한 사람은 ' 지금 너와 함께 하고 있는 사람' 이다. 또한 가장 중요한 일은 ' 바로 지금 네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선한 일을 해 주는 것' 이다,” 라고 말한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살아가야 할 올 바른 이유를 제시 하고 있다.
'지금'이라는 의미는 참으로 중요하다. '지금' 만이 내가 스스로 무엇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내 힘이 지배할 수 있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이든 자기 자신이 어느 누구와 인간관계를 맺는 다해도 .지금 이 시간' 만 은 지금 함께하고 있는 사람 외에는 다른 사람과 아무런 것도 할 수 없다.
'빌게이츠'는 당시 그의 '지금 이 시간'에 맞추어 다니고 있던 하버드대를 자퇴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창업하여 세계최고의 기업가가 되었고,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크게 봉사 하고 있다.
'저 커 버그' 역시 당시 그의 '지금 이 시간'을 놓치지 않고 하버드대를 1년 수료 후, 자퇴하여 창업의 길에 나서서 '페이스 북' 최고 경영자가 되었으며, 그 또한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특히 가난하고 병 든 자 들을 위하여 큰 봉사를 하고 있다.
그는 작년 5월 25일(2017년) 매사추세츠 주의 케임브리지 캠퍼스에서 하버드대 졸업식 축사를 하였다.
누구에게나 '지금 이 시간'은 참으로 중요하다. 사람들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지금 이 시간을 지혜롭게 대처해 왔거나 혹은 그러하지 못해왔을 것이다.
이제는 과거를 과감히 잊고, 앞으로는 누구나 '지금 이 시간'을 진리에 따라 서로를 위해 내가 먼저 선을 행하는 참삶이 펼쳐질 수 있도록 정진해야 하지 않을까?
□ 큰길 김진수
소설가. 심리학자
http://seoultoday.kr/homepage.php?minihome_id=kj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