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칼럼]
인생은 선택
심리학의 연구 결과 “ 인생은 속도 보다 ‘ 방향 ’이 중요하며, 방향이란 ‘ 어떠한 생각을 선택하느냐 ’ 로서 그 선택이 ‘자기인생’ 을 만들어 간다고 한다.
프랑스의 소설가 ‘사르뜨르’도 “인생의 생과 사(죽음) 사이에 선택이 있다.” 며 인간의 삶에 있어서 선택의 중대성과 가치성을 강조했다.
심리학의 분석에 의하면 “ 사람은 하루에 150가지 이상의 선택에 직면한다. ” 고 한다. 따라서 우리는 삶이 계속되는 순간 순간, 수시로 선택의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곧,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그 순간에 어떤 생각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은 결정되어 진다.
그러하니 우리자신의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프랑스의 노벨문학 수상자 ‘ 로맹 롤랑 ’ 도 “ 인생은 왕복차표를 발행하지 않는다. ”하며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도록 강조하고 있다.
마국의 버지니어 대학교 ‘ 리드 몬터규 ’교수 또한 “ 선택은 투자 대비 보상(가치)을 나타내는 ‘ 효율성의 결과다. ”라며 생각의 선택에 따라 삶의 가치와 성과가 결정됨을 역설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성서의 기록을 보기로 한다.
먼저 갈라디아서( 6장7절 )에 “ 사람은 무엇을 심든지 자기가 심은 것은 그대로 거둘 것입니다. ”라는 말씀이 있다. 즉, 사람은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그 생각대로 자기 삶의 결과가 이룩된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루카( 6장37절 )에는 “ 남을 비판하지 말라, 그러면 너희도 비판 받지 않을 것이다. 남을 단죄하지 말라, 그러면 너희도 단죄 받지 않을 것이다. 남을 용서 하여라, 그러면 너희도 용서 받을 것이다. ”라는 말씀이 있다. 즉, 사람은 자기 마음속에 남을 비판하지 않는 생각, 남을 단좌하지 않는 생각, 남을 용서하는 생각을 가지면 그 생각대로 자기 삶의 결과를 체험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만약, 위와 반대되는 생각을 가진다면 그 결과로 비판받는 일, 단죄받는 일, 용서받지 못한 일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인내, 용서, 사랑, 정직, 겸손, 온유의 생각, 건실한 소망과 목표, 긍정적, 적극적인 생각을 하여 우리 자신은 물론, 이웃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리라.
□ 큰길 김진수
소설가. 심리학자
http://seoultoday.kr/homepage.php?minihome_id=kj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