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은 모바일앱 ⌜내 곁에 국민연금⌟이 9월 말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 200만 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내 곁에 국민연금⌟은 지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24시간 언제든지 국민연금 납부내역 및 예상연금액 조회, 연금 급여 청구, 수급자 계좌 변경 신고 등을 할 수 있는 공단의 모바일 앱이다.
모바일 중심의 정보기술 변화와 지사 방문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2018년 출시됐다. 증명서 발급, 개인‧퇴직연금과 같은 사적연금을 포함한 ‘내 연금액’ 조회 등 총 73종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간 서비스 종류를 대폭 확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도입 3년만에 누적 다운로드 200만 명을 달성하고 2020년 방문자 수 172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공단은 모바일앱의 ‘팩스전송’을 통해 연금 신청이나 수급권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 제출시 고객이 직접 사진 촬영 후 지사로 전송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국내‧외 수급자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간편인증을 도입함으로써 고객이 공인인증절차를 거치지 않고 지문이나 안면 인식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올해 하반기에는 ⌜내 곁에 국민연금⌟을 통해 ‘연금산정용 가입 내역 안내서’ 등 8종의 전자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청한 증명서는 행정안전부 앱「정부24」 전자지갑으로 손쉽게 받아볼 수 있다.
정부 24등 전자 민원 창구에서 발급받은 각종 전자증명서를 개인 스마트폰에 보관‧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김대순 디지털 혁신본부장은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이 짧은 기간에 2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것은 국민연금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관심이 크다는 의미”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모바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공단은 ‘앱 다운로드 200만 돌파’를 기념하여 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달 26일까지 3주간 모바일 서비스 발굴 및 개선을 위한 ‘모바일 앱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은 모바일앱에서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선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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