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의회(의장 박동웅)는 지난 25일 의회 행정기획위원회실에서 제302회 제1차 정례회 대비 의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구로구의회는 지방의회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의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선진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역량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이번 교육은, 제302회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실시되는 결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의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여 보다 내실 있는 의정활동과 집행부에 대한 견제 역할에 충실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지방의정연구소 최민수 소장이 강의를 맡아 결산심사 전략 및 행정사무감사 기법, 실전 사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사항의 이해와 준비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의원들은 평소 의정활동 시 궁금했던 사항이나 애로점에 대해 강사와 의견을 나누며 의정활동에 필요한 법제 지식 및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한 행정사무감사 조사기법 등을 습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동웅 의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행정사무감사를 철저히 대비해 의회 본연의 역할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에 더욱 충실하여 주민 편익 증진을 위한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히며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위해 연구하고 학습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구민을 위한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채홍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