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지방의회 부활 30주년’ 기념 온라인 투표
‘서울광장, 무상급식, 따릉이, 미세먼지, 찾동’ 등
“참여자 150명 추첨, 모바일상품권 3천원권 지급”
서울시의회가 올해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맞아 서울시민이 특별히 많이 체감했던 대표 조례를 뽑기 위해 투표를 실시한다. ‘조례30선’ 가운데 최고의 조례를 선정하기 위한 이번 온라인 투표는 16일부터 27일까지 12일간 진행되며,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의회는 지난 3월 지방자치 30년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자치분권 2.0시대의 의회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시민의 삶을 바꾼 서울시의회 조례30선’(단독조례10선, 그룹조례군 20선)을 선정해 발표했다.
곽노현 前서울시 교육감(조례선정위원장)을 비롯한 지방자치 관련기관, 학계, 언론인 등 외부전문가와 시의원 등 총 12명으로 구성된 조례선정위원회(6월1일 발족)는 14차례의 회의를 거쳐 서울의 변화와 역사를 아우르는 조례30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단독조례 10개를 대상으로 이번 시민투표가 진행된다.
온라인 투표는 일반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별도 가입절차는 없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투표 페이지(http://naver.me/5h3AVcyS)에 접속하여 단독조례 10선의 홍보 영상을 감상한 뒤, 최대 3개를 선택하면 된다.
투표 참여자를 대상으로 SNS 시민참여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서울시의회는 참여자 중 총 150명을 추첨해 CU모바일상품권 3,000원 권을 지급할 예정이며, 당첨자는 오는 7월 2일에 서울시의회 블로그 및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단독조례 10선 선정 목록이다.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서울광장 조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이동권 조례)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따릉이 조례)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무상급식 조례) ▲학생인권 조례(학생인권 조례)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버스준공영제 조례) ▲혁신학교 조례(혁신학교 조례) ▲온마을아이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아이돌봄 조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미세먼지 조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지역사회보장 기능 강화에 관한 조례(찾동 조례).
<채홍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