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의회(의장 곽윤희)는 지난 1일 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실에서 구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가를 초빙해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제312회 정례회에 있을 2021년도 회계연도 결산승인 및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등 각종 안건 심사에서 의원들의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됐다.
오전에는 지방의회연구소 주영진 강사가 △예산안 심사 전략 △예산안 삭감·증액 판단 기법 △결산심사 주요쟁점 사례 등 예산·결산 심사의 실무적인 내용 위주로 교육을 실시해 호응도가 높았다.
이어서 오후 행정사무감사 교육시간에는 지방행정연구소 이수용 강사가 △행정사무감사 준비 포인트 △자료제출 요구 방법 △실효성 있는 감사 방법 △질문서 작성시 착안사항 등 효과적인 감사를 위해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진행했다.
곽윤희 의장은“예산·결산 심사와 행정사무감사는 예산과 행정이 구민을 위해 적법하게 집행되고 있는지, 낭비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심사·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의정활동 중의 하나”라면서“32년 만에 지방자치법 전면개정으로 지방의회 역할이 한층 증대됨에 따라 교육을 통해 의원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확보하여 구민에게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채홍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