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시설과 치과의사 1명-치과위생사 3명 상주
발치‧충치치료‧잇몸치료‧잇몸수술‧보철치료도
구로구보건소가 ‘장애인 치과진료사업’을 펼치고 있다. 구로구보건소 중증장애인 치과진료센터가 심화된 전문치과진료서비스를 운영중이다.
보건소 4층에 위치한 구강건강센터는 공간과 시설, 인력을 갖추고 장애인전문 치과특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진료내용을 보면 구강X-ray촬영 및 파노라마 촬영, 국소마취 및 발치, 충치치료, 잇몸치료, 잇몸수술, 보철치료등 심화된 전문치과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술(仁術)를 펼치고 있다. 물론 개인 진료부담료는 없다.
진료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6시까지 운영되며 치과의사 1명과 치과위생사 3명이 상주하고 있다.
관내 구로동에 거주중인 강OO(남/42)씨 (지적장애인)는 지난 5월9일에 처음 보건소를 방문해 치아 시림과 잇몸출혈을 호소하여 구강파노라마 촬영및 검진결과 만성치주염으로 진단되었다.
첫날은 치료계획을 세워 스켈링 및 치은박리수술을 설명하고 향후 주의사항을 안내 후 예약을 진행했다. 여러차례 거쳐 스켈링 및 잇몸치료 시행 후 6월21일 국소마취 후 잇몸뼈 염증을 제거하고 치아뿌리 충치까지 치료한 후 잇몸팩으로 마무리 하는 2시간정도 소요되는 잇몸수술을 실시했다.
향후 처방전 전달 및 수술 후 주의사항 안내, 가글액 사용법등을 설명했고 1주일 후 봉합사 제거 예약을 했다.
보건소 중증장애인 치과진료센터는 치료를 위한 구강파노라마장비, 치과체어장비, 치과 수술용 기구 등을 새로 구입해 완비하고 있다.
진료대상은 관내 중증장애인 및 관내 장애인학교, 시설 이용자이다. 사전예약 후 방문하면 진료 받을 수 있다. 문의) 구로구보건소 의약과 의무팀 02)860-3075.
<채홍길 기자>
|